오르가논/독일어 연습

[공부] Ich sage. : 나는 말합니다.

현담 2022. 11. 14. 01:15

『국가대표 독일어 회화 능력자』(서우석 저) pp.138-139.

 

1) Ich sage alles. : 나는 모든 것을 말합니다.

2) Ich sage nichts. : 나는 아무것도 말하지 않습니다.

3) Ich sage nichts mehr. : 나는 더는 아무것도 말하지 않습니다.

4) Ich sage nicht nein. : 나는 아니라고 말하지 않습니다.

5) Ich sage nichts dazu. : 나는 그것에 대해 아무것도 말하지 않습니다.

6) Ich sage Ihnen die Wahrheit. : 나는 당신에게 진실을 말합니다.

7) Ich sage Ihnen Bescheid. : 나는 당신에게 확답을 알려주겠습니다.

8) Ich sage das aus Erfahrung. : 나는 그것을 경험에서 말합니다.

9) Ich sage Ihnen Bescheid, wenn er ankommt. : 만약 그가 도착하면, 나는 당신에게 알려주겠습니다.

10) Ich sage Ihnen Bescheid, sobald ich da bin. : 내가 거기에 도착하자마자, 나는 당신에게 알려주겠습니다.

 

A) Wann kommen Sie zurück? : 당신은 언제 돌아옵니까?
B) Ich sage Ihnen Bescheid. : 나는 당신에게 회답하겠습니다.
A) Ist das Buch schon fertig? : 당신의 책(집필)은 이미 끝났습니까?
B) Nen, ich sage Ihnen Bescheid, wenn es fertig ist. : 아니오, 만약에 끝나면 당신에게 알려드리겠습니다.

 

*dazu : 그것에 대하여 / die Wahrheit : truth (wahr : true) / zurückkommen : (분리동사) 돌아오다

 

*sagen ~ Bescheid : ~에게 알려주다(통지하다)/회답(확답)을 주다 / wenn : (종속접속사) 만약 ~라면, ~했을 때 (종속절에서는 동사가 맨 뒤로 후치) / sobald : ~하자마자, ~하는 즉시 (종속절에서는 동사가 맨 뒤로 후치)

 

sagen : 말하다 (규칙변화)

ich sagen wir sagen
du sagst ihr sagt
er/sie/es sagt Sie/sie sag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