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르가논/독일어

11. 독일어 동사의 현재 인칭 변화

현담 2022. 10. 23. 15:59

『우리들의 메타 독일어 첫걸음』(서우석 저) pp.47-51
『독일어문법의 이해와 응용』(장병희 저) pp.90-111.

 

. 독일어 동사 개론

 

1) 독일어 동사 특징

  - 어간과 어미(-(e)n)으로 구성됨

  - 기본적으로 문장성분 상 두 번째 위치에, 그것도 딱 하나만 옴 (주어 자리에 동사가 와서 도치되는 경우 제외)

    ex) Ich liebe dich. : 나는 너를 사랑해. (주어 + 동사 + 목적어)

    ex) Wen liebst du? : 너는 누구를 사랑하니? (의문사 있는 의문문 : 의문사 + 동사 + 주어)

    ex) Darum liebe ich dich. : 바로 그렇기 때문에 나는 너를 사랑해. (부사 강조 : 부사 + 동사 + 주어)

    cf) Liebst du mich nicht? : 너는 나를 사랑하지 않니? (의문사 없는 의문문 : 동사 + 주어)

  - 그렇기 때문에 조동사나 복합시제의 경우 독일어의 본동사는 문장 끝으로 보내짐 (그래서 독일어도 한국말처럼 끝까지 들어봐야 함)

    ex) Ich kann Deutsch sprechen. : 나는 독일어를 말할 수 있습니다.

    ex) Er hat mir das Bild nicht gezeigt. : 그는 나에게 사진을 보여주지 않았습니다.

  - 문장을 말할 때는 주어와 동사를 묶어서 하나의 세트처럼 발음해야 함

    ex) ‘이히 (한 박자 쉬고) 레르네 ~’ (x) ‘이히레르네 ~’ (o)

  - ‘으로 약하게 발음하는 것이 세련된 독일어로 들림

    ex) ‘레르넨’ < ‘레르넌

 

2) 독일어 동사 현재 변화의 특징

  - 영어가 3인칭 단수형만 변화하는 방식이었다면, 독일어는 인칭별로 다같이 변하자!’는 방식

  - 인칭별로 동사의 어미 모양이 다르다는 것은 주어가 생략되어도 유추가 가능하다는 말

  - 변화하는 방식에 따라 규칙변화동사(80%)와 불규칙변화동사(20%)로 나눌 수 있음

 

3) 독일어 동사 현재 변화의 사용

  - 보통 주어를 생략하는 대화상황, 채팅 중에 동사 변화형만으로 표현하고 의미를 파악할 수 있음

    ex) Ich lerne Deutsch. Lerne Deutsch.

  - 항상 동사의 어미변화나 그에 따른 주어를 묻는 문제를 내는 학교 독일어 고사나 독일어 자격시험에서 문제를 풀 수 있음

    ex) ‘( ) lernst Deutsch.’, ‘Wir lern( ) Deutsch.’, ‘다음 중 동사변화형이 틀린 것은?’

 

. 규칙변화동사

 

1) 규칙변화동사 어미변화표

ich -e
du -st
er/sie/es -t
wir -(e)n
ihr -t
Sie/sie -(e)n

 

2) 규칙변화동사 어미변화 예시

  lernen(배우다) heißen(~라 불리다) antworten(대답하다) wandern(거닐다)
ich lerne heiße antworte wand(e)re
du lernst heiß(es)t antwortest wanderst
er/sie/es lernt heißt antwortet wandert
wir lernen heißen antworten wandern
ihr lernt heißt antwortet wandert
Sie/sie lernen heißen antworten wandern

 

3) 규칙변화동사 어미변화 특징

  - 어간은 그대로 있고, 어미만 규칙적으로 변화

  - 1인칭 복수(wir)3인칭 복수(Sie/sie)에서는 항상 동사원형 (sein 예외)

  - 생리적으로 발음이 불편한 경우에는 어미변화표에서의 어미변화와 조금 다르게 어미변화시킴

 

4) 규칙변화동사 어미변화 규칙

  - 어간이 ‘-s, -ss, -ß, -z, -tz, -sch’ 등의 치음으로 끝나는 동사는, 2인칭 단수(du)에서 ‘-t’‘-est’를 붙임

    ex) heißen, reisen(여행하다)

  - 어간이 ‘-d, -t, -dm, -tm, -dn, -fn, -gn, -chn, -ckn’으로 끝나는 동사는, 2인칭 단수(du), 3인칭 단수(er/sie/es), 2인칭 복수(ihr)에서 어간과 어미 사이에 ‘-e’를 넣음

    ex) antworten, arbeiten(일하다)

  - 어간이 ‘-el, -er’로 끝나는 동사는, 1인칭 단수(ich)에서 어간의 ‘e’를 생략할 수 있음

    ex) wandern, lächeln(미소짓다)

 

. 불규칙변화동사

 

1) 불규칙변화동사의 속사정

  - 신생 동사 googeln의 경우 불규칙변화를 겪을 시간도 없었고 굳이 불규칙으로 만들어서 사람들을 피곤하게 만들 이유도 없기 때문에 규칙변화동사

  - 뒤집어 말하면, 존재하는 불규칙변화동사는 역사적으로 이미 나름대로의 사연이 있고 불규칙으로 인정해야 할 이유가 있기 때문에 불규칙변화동사가 된 것

  - sein의 경우에는 언어사적으로 워낙 심대한 사건들과 변화들을 겪은 결과로 아주 막돼먹은 불규칙변화동사가 되어버림

  - 사실 불규칙변화동사라 해도 대부분 어미는 규칙변화동사와 똑같고 일부 인칭에서 어간이 아주 조금만 바뀌는 수준인데 독일인들은 불규칙변화라고 칭함

 

2) 어간 모음이 변하는 불규칙변화동사

  fahren(타고 가다) laufen(달리다) stoßen(찌르다) sprechen(말하다) sehen(보다)
ich fahre laufe stoße spreche sehe
du fährst läufst stößt sprichst siehst
er/sie/es fährt läuft stößt spricht sieht
wir fahren laufen stoßen sprechen sehen
ihr fahrt lauft stoßt sprecht seht
Sie/sie fahren laufen stoßen sprechen sehen

  - 2인칭 단수(du)3인칭 단수(er/sie/es)에서만 변모음(Umlaut)(aä, oö, uü)하며, 그 외의 경우에는 변모음하지 않음

    ex) fahren, laufen, stoßen, fallen(떨어지다), fangen(잡다), schlafen(자다), schlagen(때리다), waschen(씻다, 닦다)

  - 어간의 ‘e’가 단모음인 경우, e[]i[] (geben은 이 경우가 아닌데도 이렇게 변화)

    ex) sprechen, geben, helfen(돕다), sterben(죽다), treffen(맞히다, 마주치다), werfen(던지다)

  - 어간의 ‘e’가 장모음인 경우, e[]ie[-] (대개 h가 들어가 장모음을 만듦 lesen 예외)

    ex) sehen, lesen, stehlen(훔치다), empfehlen(추천하다)

 

3) 어간 자음까지 변하는 동사들 1 : 핵심 동사들

  sein(be) haben(have) werden(become, will)
ich bin habe werde
du bist hast wirst
er/sie/es ist hat wird
wir sind haben werden
ihr seit habt werdet
Sie/sie sind haben werden

 

4) 어간 자음까지 변하는 동사들 2 : 주요 동사들

  nehmen(take) treten(step) wissen(know)
ich nehme trete weiß
du nimmst trittst weißt
er/sie/es nimmt tritt weiß
wir nehmen treten wissen
ihr nehmt tretet wisst
Sie/sie nehmen treten weissen

 

5) 기타 규칙에 안 맞는 동사들

  halten(keep) laden(load) geben(give) lesen(read)
ich halte lade gebe lese
du hältst lädst gibst liest
er/sie/es hält lädt gibt liest
wir halten laden geben lesen
ihr haltet ladet gebt lest
Sie/sie halten laden geben les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