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현상학 이차문헌

이남인(2012), 「현상학적 환원과 현상학의 미래 -“현상학적 환원의 현상학”을 위한 하나의 기여-」, 『현상학과 현대철학』54

현담 2022. 1. 25. 12:41

<목차>


1. 현상학적 환원에 대한 후설의 해명방식에 대한 비판적 검토
2. 태도변경으로서의 현상학적 환원
3. 현상학적 환원과 사태 개시 기능
4. 현상학적 환원과 현상학의 미래

 

<형식>

 

서론

: 현상학적 환원의 문제가 후설에게서 자주 다루어진 이유, 현재 연구자들 사이에서 의견 불일치, 현상학적 환원의 논란에 대한 책임, “현상학적 환원의 현상학의 정의와 필요성, “현상학적 환원의 현상학의 주요 과제, 논문의 목표, 논문의 구성, 논문의 의의

 

1

: 현상학적 환원에 대해 부정적인 철학자들(하이데거, 데리다, 타미니오)의 견해 소개, 부정적인 견해의 두 가지 문제, 부정적인 견해에 대한 일차적인 책임 소재, 후설의 현상학적 환원 해명 방식의 두 가지 문제, 판단중지 개념으로 현상학적 환원의 정체를 해명하는 방식의 두 가지 난점, 후설의 새로운 현상학적 환원의 방법 개발에도 여전한 문제

 

2

: 새로운 해명의 접근 방식, “태도변경개념의 소개, 태도변경 개념 사용의 두 가지 장점, 태도의 정의, 태도의 예시(미적/윤리적/종교적/경제적 태도), 태도변경의 정의, 현상학적 환원의 의미, 태도의 세 가지 분류와 그에 따른 현상학적 환원의 세 가지 분류(생활세계적 태도/현상학적 환원, 이론적 태도/현상학적 환원, 초월론적 태도/현상학적 환원), 일상적(무의식적) 현상학적 환원과 의식적 현상학적 환원, 새로운 해명 방식의 의의

 

3

: 2장 간단히 정리, 현상학적 환원의 사태 개시 기능(적극적 기능), 엄밀한 학으로서 현상학의 방법적 토대로서 현상학적 환원, 태도변경 개념 사용의 두 가지 장점(2장에서 언급된 두 가지 장점의 구체적 내용), 판단중지의 사태 개시 기능(적극적 기능), 현상학적 환원에 대해 부정적인 철학자들(하이데거, 데리다, 타미니오)에 대한 비판

 

4

: 앞선 논의 정리, 무한히 다양한 현상학적 환원의 가능성, 새로운 유형의 현상학 개척의 가능성, 현상학적 환원이 21세기 현상학의 전개를 위해 지니는 세 가지 의의(중요성)(철학적 현상학, 응용현상학, 동양현상학)

 

 

<주요 내용>

 

p.92. (서론)

 “현상학적 환원의 현상학”(Hua , 164)의 과제는 다양한 유형의 현상학적 환원의 정체에 대한 해명, 다양한 유형의 환원 사이의 관계에 대한 해명 등 다양하다. 그런데 필자의 견해에 의하면, 현상학적 환원에 대한 후설의 해명 방식을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보다 효과적인 해명 방식을 제시하는 작업 역시 현상학적 환원의 현상학의 주요한 과제 중의 하나에 속한다.

 

*현상학적 환원 자체를 연구 주제로 삼는 현상학으로서 현상학적 환원의 현상학의 과제 제시

*현상학적 환원의 현상학의 주요 과제

1. 다양한 유형의 현상학적 환원의 정체 해명

2. 다양한 유형의 현상학적 환원 사이의 관계 해명

3. 현상학적 환원에 대한 후설의 해명 방식 비판 및 보다 효과적인 해명 방식 제시

 

p.92. (서론)

 이 글의 목표는 바로 현상학적 환원에 대한 후설의 해명 방식을 비판적으로 검토하면서 현상학적 환원을 해명하기 위한 효과적인 방식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실제로 그러한 방식에 따라 현상학적 환원의 정체를 해명하면서 현상학적 환원의 의의를 검토하는 데 있다.

 

*본 논문의 목표

1. 현상학적 환원에 대한 후설의 해명 방식 비판 및 효과적인 방식 탐구

2. 효과적인 방식에 따라 현상학적 환원의 정체 해명 및 현상학적 환원의 의의 검토

 

p.96. (1장)

 [...] 현상학적 환원의 정체를 쉽게 파악하기 위해서 우리는 판단중지라는 개념이 아니라, “태도변경이라는 개념에서 출발할 필요가 있다.

 

*현상학적 환원의 정체 해명을 위한 태도변경개념 제시

 

p.101. (2장)

 태도란 어떤 한 주체 또는 다수의 주체들이 어떤 특정한 주도적인 관심에 따라 세계 전체를 바라보고 그것을 대하며 살아가는 통일적인 관점을 뜻한다.

 

*태도 = 주도적인 관심 + 통일적인 관점

 

pp.104-105. (2장)

 우리는 다양한 유형의 태도를 나름의 학문적 관심에 따라 여러 가지 방식으로 분류할 수 있다. [...]

 

1) 생활세계적 태도

2) 이론적 태도

3) 자연적 태도 (1), 2))

4) 초월론적 태도

 

pp.106-107. (2장)

 다양한 태도에 대한 이러한 논의를 토대로 [...] 다양한 유형의 현상학적 환원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

 

1) 생활세계적 환원

2) 이론적 환원

3) 초월론적 현상학적 환원

 

p.111. (3장)

 그런데 태도변경으로서의 다양한 유형의 현상학적 환원이 가지고 있는 공통점은 그것들이 모두 우리에게 나름의 방식으로 특정한 사태 영역을 개시해주고 그처럼 개시된 영역을 직시할 수 있도록 해주는 방법적 절차라는 데 있다. 따라서 그것은 진리의 발견이라는 점에서 아주 적극적인 기능을 가지고 있다.

 

*현상학적 환원은 우리가 일상적으로 경험하는 것들을 없애버리는 파괴적인 절차라는 비판에 대한 대답

*현상학적 환원 = 태도변경 = 특정한 관심에 따라 특정한 사태 영역을 바라보다가 다른 특정한 관심에 따라 다른 특정한 사태 영역을 바라보게 됨

현상학적 환원은 일상적 경험을 파괴하기는커녕 일상적 경험을 비롯한 다양한 경험을 가능하게 하는 생산적인 절차

 

p.113. (3장)

 우리는 판단중지가 무관심함그 자체를 목표로 삼고 있는 것이라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그 이유는 판단중지 이후에 주체는 새로운 태도를 통해 개시되는 새로운 세계에 대해서 진지하고 철저한 관심을 가지면서 그에 몰두하기 때문이다.

 

*판단중지가 모든 것을 우리의 시선에서 사라지게 한다는 비판에 대한 대답

*판단중지 = 태도변경이 완벽하게 수행될 경우 필연적으로 따라 나오는, 이전의 태도에 대한 주체의 전적으로 무관심한 태도

판단중지는 무관심을 위한 무관심이 아니라 새로운 세계의 개시를 위한 방법론적 무관심

 

pp.115-117. (4장)

 [...] 후설을 비롯해 여러 현상학자들이 지금까지 개발한 다양한 유형의 현상학적 환원의 방법들은 무한히 다양한 현상학적 환원 중의 극히 일부분에 불과하며, 앞으로 다양한 유형의 현상학적 환원의 방법을 개발하면서 새로운 유형의 현상학을 개척해 나갈 필요가 있는데, 이 점과 관련해 필자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사실을 지적하고자 한다.

 첫째, [...] 그동안 등장한 다양한 유형의 철학적 현상학의 방법적 토대가 되는 다양한 유형의 현상학적 환원의 정체가 무엇인지 확인하고 또 그들 사이의 연관을 추적하는 데 있다. [...]

 둘째, 다양한 응용현상학을 전개하기 위해 필요한 현상학적 환원의 정체를 해명하는 일이라는 점이다. [...]

 셋째, [...] 다양한 동양의 철학사상이 다루고자 하는 사태를 직시할 수 있는 다양한 유형의 현상학적 환원을 모색하는 일이다.

 

*현상학적 환원 자체를 연구 주제로 삼는 현상학으로서 현상학적 환원의 현상학의 과제 제시 2

*현상학적 환원의 현상학의 주요 과제

1. 다양한 서양 현상학자들의 현상학적 환원의 정체와 관계 해명

2. 응용현상학적 환원의 정체 해명

3. 동양철학적 현상학적 환원의 모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