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르가논/논리

[자연어 논리학] 「040 이기 위해, 이어야, 일지라도」, 『두뇌보완계획100』

현담 2022. 4. 24. 10:57

*“X이기 위해 Y이어야 한다.”의 뜻

  - “수아가 여고생이기 위해 수아는 여자여야(이어야, 이어야만, 여야만) 한다.”수아가 여자가 아니라면 수아는 여고생이 아니다.”를 뜻함

  - “네가 살이 빠지기 위해 너는 운동을 해야(해야만) 한다.”네가 운동을 하지 않는다면 너는 살이 빠지지 않는다.”를 뜻함

  - 따라서, “X이기 위해 Y이어야 한다.”는 다음을 뜻함

    : “X가 참이기 위해 Y가 참이어야 한다.”, “Y가 거짓이면 X는 거짓이다.”

 

*“X이어야 Y”의 뜻

  - 수아가 여자여야 수아는 여고생이다.”수아가 여자가 아니라면 수아는 여고생이 아니다.”를 뜻함

  - “나는 하루에 다섯 시간을 넘게 공부해야만 나는 보람찬 하루를 보낸 셈이다.”내가 하루에 다섯 시간을 넘게 공부하지 않는다면 나는 보람찬 하루를 보낸 셈이 아니다.”를 뜻함

  - 따라서, “X이어야 Y”는 다음을 뜻함

    : “X가 참이어야 Y가 참이다.”, “X가 거짓이면 Y는 거짓이다.”, “Y가 참이기 위해 X가 참이어야 한다.”, “Y이기 위해 X이어야 한다.”

 

*“X일지라도 Y”의 뜻

  - “네가 돈을 많이 벌지 못하더라도 나는 너를 사랑한다.”네가 돈을 많이 벌지 못하든 말든 나는 너를 사랑한다.”를 뜻함.

  - 따라서, “X일지라도 Y”는 다음을 뜻함

    : “X의 참값에 아랑곳하지 않고 Y는 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