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르가논/독일어 연습

[공부] Ich weiß. : 나는 압니다.

현담 2022. 11. 18. 00:32

『국가대표 독일어 회화 능력자』(서우석 저) pp.144-145.

 

1) Ich weiß das. : 나는 그것을 압니다.

2) Ich weiß nicht. : 나는 모릅니다.

3) Ich weiß nicht genau. : 나는 정확하게 알지 못합니다.

4) Ich weiß davon. : 나는 그것에 대해 압니다.

5) Ich weiß den Weg. : 나는 길을 압니다.

6) Ich weiß die Details. : 나는 세부사항들을 압니다.

7) Ich weiß das Geheimnis. : 나는 비밀을 압니다.

8) Ich weiß die Wahrheit. : 나는 진실을 압니다.

9) Ich weiß, dass ich nichts weiß. : 나는 아무것도 모른다는 것을 나는 압니다.

10) Ich weiß nicht, ob Camilla kommt. : 카밀라가 올지 안 올지, 나는 모릅니다.

 

A) Was denken Sie über mein Argument? : 나의 논증에 대해 당신은 무엇을 생각합니까?
B) Ich weiß, dass Sie Recht haben. : 나는 당신이 옳다는 것을 압니다.
A) Ist diese Aussage wahr? : 이 진술은 사실입니까?
B) Ich weiß nicht, ob sie wahr ist. : 나는 그것이 사실인지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genau : exactly / davon : 그것에 관하여, 그곳으로부터 / der Weg : way / das Detail : detail / das Geheimnis : 비밀 (heimlich : 은밀한) / das Argument : argument / das Recht : right 옳음, 정의, / Recht haben : 맞다, 옳다 / die Aussage : 진술 (=aus : 밖으로 + die Sage : )

 

*dass : (종속접속사) ~하는 것 (종속절에서는 동사가 맨 뒤로 후치) / ob : (종속접속사) ~인지 아닌지

 

 

wissen : know (불규칙변화)

ich weiß wir wissen
du weißt ihr wisst
er/sie/es weiß Sie/sie wissen